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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솔루션


1. 잠재 고객 찾기
  • 타겟 인사이트는 비즈니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여러 활동을 하는 사람들에 대한 행동, 인구통계학적, 심리적 특성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Facebook IQ 는 마케팅 활동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해외 연구 결과를 소개합니다.
2. 전환 퍼널의 모든 단계에서 타겟 공략하기
  • 픽셀과 SDK 활용을 통해 잠재 고객의 전환 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공략할 수 있습니다.
3. 전 세계 어디서든 알맞은 사람들에게 도달하기
  • 맞춤타겟(Custom Audiences) 와 유사타겟(Lookalike audiences) 구축 통해 고객 발굴이 가능합니다.

고객 찾기

타겟 인사이트
타겟 인사이드는 페이스북 페이지 성과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대시보드입니다. 좋아요, 조회, 댓글, 공유 등 페이지에서 유저들이 활동한 내역과 페이지 차원의 도달 및 참여 지표를 제공합니다.
픽셀과 SDK를 설치한 경우,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에서 유저들이 어떤 행동을 취했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Facebook IQ 바로가기
페이스북 IQ 는 서드 파티 리서치 팀과 페이스북 데이터를 연결해, 마케터들이 유저들을 보다 심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다양한 업계를 아우르는 여러 주제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구매 과정 이해하기

Facebook 픽셀
고객이 어떤 기기에서든 페이스북에 로그인한 경우 이를 페이스북 광고 서버에서 감지할 수 있도록 돕는 간단하고 짧은 코드입니다. 이는 웹사이트에 붙여넣기만 하면 간단하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전체 웹사이트 중 픽셀을 트리거할 페이지는 물론, 픽셀에서 감지하여 보고할 행동(이를 이벤트라고 합니다.)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Facebook SDK
페이스북의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인 SDK는 모바일 앱에서 픽셀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앱의 경우 '위시리스트에 제품 추가'나 '등록완료'와 같은 이벤트를 추적하여 참여와 전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게임의 경우 '튜토리얼 완료'나 '레벨 달성'과 같은 이벤트를 추적하여 플레이어에게 보상을 제공하고 앱 내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신규 우수 고객과 클라이언트에게 도달하기

1. 맞춤 타겟
  • 페이스북 페이지에 참여하는 유저 맞춤 타겟
  • 픽셀이나 SDK 데이터 활용하여 맞춤 타겟 구축
  • 기존 고객이나 잠재 고객을 기반으로 맞춤 타겟 구축
2. 유사 타겟
  • 기존 고객 정보를 업로드하면 페이스북에서 비슷한 유저를 찾아줌
  • 해외 시장의 새로운 고객에게 도달하고자 하는 비즈니스가 유용하게 활용 가능
해외 유사 타겟
  • 유럽 전자상거래 기업이 남미 지역으로 사업 확장을 한다면,
  •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기존 우수 고객을 기반 타겟으로 설정한 다음
  • 이들과 유사한 행동을 보이는 단일 타겟 국가의 유사 타겟에게 광고 게재
여러 국가 유사 타겟
  • 기반 타겟 설정을 통해 전 세계의 사람들 타겟팅 가능
  • 기반 타겟은 단일 국가나 여러 국가의 사람들로 구성 가능
3. 위치 타게팅
전 세계 타게팅
  • 전 세계 모든 국가 또는 특정 국가를 제외한 지역에 캠페인 집행 가능
  • 전 세계 타겟팅 이용하여 달성할 수 있는 주요 사업 목표
    • 저렴한 신규 고객 확보당 비용으로 타게팅하기
    • 신규 시장에 대해 파악하고 기회 포착하기
    • 여러 시장에 걸쳐 광고 게재 최적화하기
지역 타게팅
  • 특정 지역이나 EEA 와 같은 자유무역지역에 캠페인 집행 가능
  • 페이스북은 자동으로 광고 전환율이 더 높은 지역에 맞춰 광고를 최적화
여러 도시 타게팅
  • 선택한 시장 내 존재하는 도시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어도 페이스북 광고 도달 범위 확대 가능
  • 예를 들어, 인도 전역에서 인구가 5백만 명 이상인 모든 도시를 타게팅 가능
OS 타게팅
  • iTunes 앱 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국가 타게팅 가능
  • Android 앱 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국가 타게팅 가능

지역별 개요


페이스북에서 소개하는 디지털 시장 정보
국경을 초월한 쇼핑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 바로가기
  • 디지털 구매자의 1/4 만이 북미와 서유럽 지역에 거주하지만, 전 세계 전체 온라인 구매의 40.5% 차지
  • 2020년에는 휴대폰 소지자의 수가 가정에 수도 및 전기가 보급되는 사람의 수보다 많아지고, 인류 역사상 최초로 인터넷에 연결한 사람의 수가 그렇지 않은 사람의 수를 넘을 것으로 전망
페이스북 광고는 여러 국가의 사람들에게 하나의 캠페인을 타게팅하는 것이 각 국가마다 개별 캠페인을 게재하는 것보다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구축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나의 캠페인으로 전 세계 타게팅, 지역 타게팅, 여러 국가 타게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더욱 효과적인 예산 산정
    • 더 많은 사람들을 타게팅하면 국가와 지역과 관계없이 예산 대비 뛰어난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 워크플로 효율 증대
    • 관리하는 캠페인 수가 줄어들어 업무가 간결해지고 시간도 절약됩니다.
  • 더욱 유용한 지표 획득
    • 캠페인을 더 많은 사람이 보면 더 풍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므로 인기 있는 캠페인 각각에서 더욱 심층적이고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결국 머신러닝을 적용하니 데이터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 정확도가 높아진다는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머신러닝을 이해하면 왜 페이스북에서 이런 사항들을 권장하는지 이해가 가능할 것입니다.

지리적 시장

아시아 태평양
  • 전 세계 총 리테일 매출 1~4위를 차지한 국가 중에서 중국(1위), 일본(3위), 인도(4위) 등 3개국이 아시아 태평양(APAC) 지역에 위치
  • APAC 지역 전체 구매의 12.1%가 온라인에서 이루어짐
  • 이는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비율이며, 전 세계 리테일 판매의 40.8%에 해당합니다.
동아시아
  • APAC 지역에서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가장 거부감없이 해외 온라인 쇼핑을 하며, 해외 웹사이트(특히 미국 사이트)를 통한 쇼핑을 가장 안전한 것으로 인지하고 있음
  • 일본 소비자들은 APAC 지역 내 국가에서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다른 지역 대비 3배 이상 높음. 하지만, 이들 가운데 40%는 가장 최근에 제품을 구매한 사이트는 미국사이트라고 응답.
남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 인도
    • 2016년 인도 구매자들이 가장 해외 쇼핑을 많이 한 카테고리는 패션(30.1%), 모바일 기기와 앱(24.0%), 전자제품(20.4%) .
    • 인도에서는 3G 가 가장 보편적인 인터넷 연결 속도이기 때문에, 디지털이 곧 모바일. 따라서 인도 시장에 진출하려면 모바일에 최적화된 쇼핑 환경 구축 필요
    • 인도 소비자들은 해외 사이트에서 쇼핑 시, 미국 리테일 브랜드를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음
    • 2016년 인도에서 발생한 해외 구매 중 14%가 미국 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리테일 브랜드의 평판(62%)과 제품 품질이 높다는 신뢰(62%)를 바탕으로 미국사이트를 선택한다고 응답. 영국(6%)과 중국(5%) 사이트를 통한 구매가 2, 3위.
  • 말레이시아
    • 말레이시아 소비자 중 70%는 상품을 구매하기 전 페이스북에서 관련 정보를 보거나 검색, 75%는 페이스북의 비즈니스 페이지에 좋아요를 눌렀음
    • 인터넷 이용 시간의 19%를 페이스북 이용하는데 할애
    • 페이스북 이용자 가운데 70% 는 구매하기 전 페이스북에서 관련 정보 검색했으며, 75%는 페이스북 비즈니스 페이지에 좋아요를 누름
  • 태국
    • 태국 국민의 95% 이상은 인터넷에 연결되는 기기를 2개 이상 보유, 1/3은 3개의 기기를 정기적으로 사용
    • 태국 국민의 77%는 페이스북의 비즈니스 페이지에 좋아요를 눌렀으며, 모바일 게임 유입의 56%가 페이스북을 통해 이루어짐
    • 태국은 동남아시아 최대의 게임 시장이며 1천 9백 30만명의 게이머 중 55%가 유료 아이템 또는 유료 게임 구입
    • 태국 게이머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인구 집단은 21~25세 여성
  • 호주 및 뉴질랜드
    • 호주는 전사상거래가 활발한 국가로, 특히 해외 구매의 비율이 높음
    • 25세 미만의 호주인 중 82%와 25세 이상의 호주인 중 75% 가 해외 온라인 쇼핑을 한 적이 있다고 응답
    • 호주 온라인 쇼핑 이용자는 오랜 배송 기간에 관대한 편이며, 해외 배송비 지불에 거부감이 없음
    • 페이스북에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발견하는 호주인의 60%는 해당 비즈니스 페이지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정보를 더 알아봄
    • 2016년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해외 구매가 가장 많은 카테고리는 의류/신발, 책/게임/DVD, 아동용 장난감
유럽
  • 서유럽 지역에서 리테일 판매의 성장은 더딘 편이지만 온라인 쇼핑은 강세
  • 서유럽 지역의 온라인 쇼핑은 전체 리테일 판매의 8.3% 차지, 이는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비율
  • 이탈리아와 스페인이 가장 높은 해외 온라인 리테일 판매율을 기록, 독일에서 판매율이 가장 낮음
  • 유럽 19개 국가 중 18개국의 소비자들은 독일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응답
  • 2016년 유럽에서 판매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의류/신발(16%)과 전제 제품(12%)
서유럽과 북유럽
  • 포르투갈
    • 86%의 소비자가 해외 사이트 통해 제품 구매 경험이 있다고 응답
  • 프랑스
    • 포르투갈 다음으로 많은 비율의 인구가 온라인 쇼핑 경험이 있음
    • 2016년 온라인으로 해외 제품을 구매한 프랑스 국민은 59%
    • 가장 많이 구매한 카테고리는 엔터테인먼트, 화장품, 기술 및 패션 명품
    • 프랑스 해외 쇼핑 고객 절반 이상이 EU 회원국에서 제품 구매, 그 중 독일과 영국에서 가장 많이 구매
  • 영국
    • 온라인으로 해외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비율이 33%로 유럽에서 가장 낮음
    • 국내에서 구할 수 없는 제품은 독일과 미국에서, 저렴한 제품은 중국에서 구매
  • 스칸디나비아
    •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상품을 접할 수 있어 해외 전자 상거래 이용
중부 및 동유럽
  • 중부 및 동유럽에서 전자 상거래 시장 발달 더딤
  • 러시아가 전체 지출의 36% 차지
  • 독일
    • 2016년 독일 인구의 8.1%가 온라인 쇼핑을 함, 집에서 노트북과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 중 76%를 온라인 쇼핑에 할애
    • 이들 중 26%만이 해외 웹사이트에서 상품 구매
    • 14%만이 온라인에서 신용 카드로 결제
    • 독일은 유럽 최대, 전 세계에서는 5번째로 큰 비디오 게임 시장
  • 러시아
    • 2016년 러시아 온라인 쇼핑 고객의 62%(1천만명)는 해외 웹사이트에서 상품 구매, 이 중 미국 사이트 통한 구매율은 10%
    • 상품을 장바구니에 넣어 두고 결제하지 않은 고객의 36%는 배송료 때문에, 20%는 선호하는 결제 수단을 쓸 수 없어서 결제하지 않았다고 응답
중동 및 아프리카
  • 전 세계에서 가장 작은 리테일 전자상거래 시장
  • 하지만 이집트, 케냐, 나이지리아와 남아프리카 공화국 등의 빠른 성장세로 인해 2017년 이후에는 성장이 가장 급격할 것으로 예상
  • 중동과 북아프리카 지역
    • 모바일 동영상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 중 하나
    • 하지만 스마트폰 보급율은 70% 이상(사우디아라비아, UAE)부터 25% 미만(이집트)까지 편차가 심함
  •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 지역
    • 매달 9천 5백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페이스북 이용
    • 이들 중 97%는 모바일을 통해 페이스북에 접속
    • 이 지역 사람들의 기본 상태는 '데이터를 끈 상태'이지만 케냐,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국민의 78%는 사회적 또는 커뮤니케이션에 관련된 이유로 인터넷에 접속
    • 밀레니얼 세대들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접하는 유일한 경로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의 모바일 앱'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다른 지역 대비 120% 높음
남미
  • 2016년 남미 사람의 26.8%가 온라인으로 상품 구매, 전자상거래 이용 비율 비교적 낮음
  • 이 중 지출이 가장 많은 카테고리는 의류/신발, 뷰티/화장품, 가전제품
  • 2017년 해외 전자상거래 지출은 37%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멕시코
    • 멕시코 국민의 20%만이 온라인 쇼핑 통해 구매
    • 이들 구매자의 56%는 해외 웹사이트에서 상품 구매
  • 페루
    • 페루의 온라인 구매자 중 77%는 해외 웹사이트에서 상품 구매
    • 이는 남미 지역에서 가장 높은 비율
  • 브라질
    • 2016년 브라질 국민의 25.3%가 국내 및 해외 웹사이트에서 상품 구매
    • 2017년 브라질 해외 전자상거래 지출은 47%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
북미
  • 최근 한 연구를 따르면 북미 비즈니스들의 해외 진출 전략 보유율이 전 세계에서 가장 낮음
  • 이들 중 38%는 해외 시장에 대한 계획 전무
  • 미국과 캐나다의 온라인 쇼핑 고객은 문화적, 경제적 유사점이 많으나 해외 구매 관련 행동은 정반대
  • 캐나다 국민의 64%가 해외 리테일 전자상거래를 통해 상품 구매
  • 미국 국민의 69%는 국내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구매
  • 미국
    • 2016년 미국인 중 77% 온라인 쇼핑을 통해 구매, 이 가운데 해외 쇼핑의 비율은 1/3 이하
    • 전체 구매의 64%가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을 통해 이루어짐
    • 스마트폰 쇼핑은 18%, 태블릿 쇼핑은 12%
    • 미국 소비자가 해외 구매를 꺼리는 이유는 오랜 배송 기간(40%) > 비싼 배송료(22%) > 배송 추적이 불가능한 점(20%)
  • 캐나다
    • 해외 구매자 수는 정점에 달한 상태이며 2017년 전년 대비 3% 줄어들 것으로 예상
    • 대다수의 캐나다인들은 미국 56%, 중국 18%, 영국 7% 에서 제품 구매
    • 다양한 상품 구매 위해 미국에서, 저렴한 상품 구매 위해 중국 업체 이용
    • 캐나다 소비자가 해외 구매를 하는 가장 주된 요인은 무료 배송(58%)
    • 전체 구매 중 81%가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을 통해 이루어짐

해외 진출 전략 구상하기


해외 캠페인 모범 사례 소개

모바일 광고 전략

대만의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Pinkoi 자세히 보기
47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활동하는 수공예를 좋아하는 사람들과 예술가 및 디자이너를 연결해 주는 기업
  • 목표
    • APAC 지역 내 타겟 확대
    •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 방문자수 증대
  • 페이스북 캠페인
    • 슬라이드 광고 집행
    • 픽셀 활용한 맞춤 타겟 생성하여 웹사이트 방문자 리마케팅 (웹사이트에서 관심을 표시한 상품과 유사한 상품 추천)
  • 성과
    • 대만, 홍콩, 일본 시장 진출
    • 캠페인 기간 동안 전체 웹사이트 방문의 50% 가 페이스북을 통해 유입
    • 기타 광고 플랫폼 대비 다운로드당 비용 50% 절감
    • 브랜드 페이지 좋아요의 53%를 해외에서 획득

여러 시장에서 다양한 광고 형식 테스트

Transferwise 자세히 보기
2명의 에스토니아인이 창업한 영국의 P2P 송금 서비스, 추가로 발생하는 수수료 없이 해외 송금할 수 있도록 고안된 서비스로 해외 진출을 지향점으로 삼고 있음
  • 목표
    • 해외 시장 진출
  • 캠페인
    • 동영상 광고와 링크 광고
    • 호주 내 외국인들 대상으로 캠페인 기간 동안 픽셀을 활용하여 페이스북 전환 성과 증대(Conversion Lift) 테스트
    • 첫 번째 광고와 상호소통한 사람들을 기반으로 유사 타겟 생성
  • 성과
    • 4주에 걸친 캠페인 테스트
    • 등록 24%, 앱 설치 250%, 잠재 고객 확보 2배 증가

동영상으로 참여 유도

아동권리협약 체결 25주년을 맞이하여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 1억 5천 7백만명에 달하는 어린이들을 위한 권리와 복지 향상을 촉구하고자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 캠페인 집행
  • 목표
    • 어린이 권리와 복지 향상 촉구 홍보
  • 캠페인
    • 동영상 광고
    • 전세계 타게팅
  • 성과
    • 690만명 이상의 유저에게 도달
    • 동영상 조회수 420만회

Facebook 타게팅 도구 사용

미국의 헤어스타일링 제품 전문 업체, 웨이브 및 스트레이트 매직기에 사용된 TYME 만의 기술 개발
  • 목표
    • 브랜드 인지도 향상
    • 온라인 매출 증대
  • 캠페인
    • 해외 유사 타겟 생성하여 유럽 시장에 제품 홍보
    • 광범위한 대상 타게팅 광고 집행, 타게팅: '영어를 구사하고 패션과 뷰티에 관심 있는 18~65세의 여성'
    • 구매액 높은 미국 고객 기반의 맞춤 타겟을 이용하여 유럽에서 해외 유사 타겟 생성
    • 타겟 인사이트 정보 토대로 첫 번째 광고에 관심을 보이거나 상호작용을 한 유저 대상 리타게팅으로 2번째 캠페인 집행
  • 성과
    • 인지도 향상을 위한 광고(최상위 퍼널) 지출 대비 수익률 1.6배 증가
    • 정보 전달 목적 광고(중간 퍼널) 지출 대비 수익률 2.9배 증가
    • 신규 고객 확보당 비용 52% 감소

플랫폼 간 리마케팅

Huuuge Games 자세히 보기
더블린의 게임 회사
  • 목표
    • 브랜드 인지도 향상
    • 게임 설치 유도
  • 캠페인
    • 맞춤 타겟과 유사 타겟을 전 세계 타게팅 및 SDK 앱 이벤트와 결합하여 게임 설치 유도
    • 전 세계의 영어 사용 인구 타게팅
    • 다음으로 첫 번째 광고에 참여한 사람과 유사한 사람들로 구성된 특정 국가 내 유사 타겟을 대상으로 크리에이티브와 문구를 지역 문화와 특색에 맞게 조정
  • 성과
    • 설치당 비용 50% 절감
    • 클릭 후 설치 증가율 12% 증가
    • 광고 지출 대비 수익률 22% 증가
  • 특징
    • 새로운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 높이기
      • 타겟 인사이트 데이터 활용하여 각기 다른 시장에서 소재(크리에이티브와 문구) A/B 테스트
      • 전 세계 타게팅 통해 매우 큰 규모의 데이터 세트 구축하여 최상의 결과 도출
    •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설치수 늘리기
      • 인스타그램 광고를 통해 인지도 향상, 월간 설치율 5배 증대
    • 게임 내 고유 기능에 대한 인지도 높이기
      • 여러 국가 유사 타겟을 타게팅하여 모바일 게임내에서 플레이어가 취한 행동을 기반으로 정밀하게 타게팅 된 광고 집행

인스타그램으로 고객에게 깊은 인상 주기

*인스타그램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광고의 공통점은
  • 브랜드에 초점을 맞춘 일관성
  • 컨셉 명확
  • 완성도 높음
스웨덴 디자인 회사,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마린 룩 팔찌의 시제품 사진을 올려 뜨거운 호응을 받았고, 이후 팔찌를 대량 생산하여 판매하기 시작
  • 목표
    • 인지도와 참여 증대
  • 캠페인
    • 인지도와 참여 캠페인 집행
    •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광고와 픽셀 전환 추적 결합
    • 이를 통해 광고를 클릭하거나,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거나 제품을 구매하는 등의 소비자 행동 추적
  • 성과
    • 2016년 2월 6일 ~ 3월 24일 동안 페이스북에서 450만명에게 도달
    • 0.02 달러의 저렴한 게시물 참여당 비용
    • 38만 3천 건의 게시물 참여
해외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캠페인 사례를 통해 집행 플랜을 짜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 내용이었습니다. 새롭게 알게된 정보가 많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