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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픽셀 배우기(2)

shjchad78 2018. 4. 8. 18:02
전략 수립

목표 식별

호응도 높은 타겟 찾기
  • 맞춤 타겟
    • 픽셀 데이터를 활용하여 광고 게재를 타게팅할 타겟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짐
    •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특정 행동을 취한 사람들에게만 광고 타게팅 가능
      예를 들어, 30일간 웹사이트를 방문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 게재 등
  • 유사 타겟
    • 기존 타겟과 유사한 사람들에게 광고 게재 가능
      예를 들어, 거래당 최소 구매 금액을 충족하는 맞춤 타겟을 기반으로 삼아,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웹사이트에서 제품을 구매하지는 않았지만 우수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로 유사 타겟 구성 가능
전환 성과 측정
  • 기기 간 보고 설정
    • 예를 들어, 휴대폰에서 광고 시청 > 데스크톱에서 구매 완료 전환 측정 가능
  • 전환과 이벤트에 대한 특정 광고의 기여 파악
    • 기여 데이터 확인: 광고 만들 시 전환 목표 선택 > 광고 세트 단계에서 가장 관련성 높은 픽셀 선택
  • 비즈니스 목표별로 정확한 광고 지출 대비 수익률 확인
    • 잠재 고객당 비용, 등록당 비용, 장바구니에 담은 제품당 비용, 매장 방문당 비용 등

픽셀 공유

타인, 외부 벤더 및 광고 대행사가 픽셀과 픽셀 데이터 활용하려면 Facebook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이 필요합니다.
픽셀 공유
비즈니스 설정 > 사람 및 자산 Tap > 픽셀 Section
  • 광고 계정 할당: 비즈니스 관리자와 연결된 광고 계정에 액세스할 수 있는 사람들과 픽셀 데이터 공유
  • 파트너 할당: 벤더나 광고 대행사 등 외부 파트너가 픽셀 사용 가능
픽셀 공유 중지 가능

단계별 가이드


기본 코드를 설치한 후 이벤트 코드 설치해야 합니다.
이벤트
광고(유료) 또는 유기적 도달(무료)의 결과로 유저들이 웹사이트에서 취한 모든 행동을 의미
픽셀 이벤트와 매개변수 확인하기
픽셀 이벤트 유형
  • 표준 이벤트
  • 맞춤 이벤트

표준 이벤트

연결된 이벤트 코드를 추가한 페이지에서 다음의 행동이 발생하면 픽셀이 실행됩니다.
  1. 콘텐츠 조회(ViewContent)
  2. 검색(Search)
  3. 장바구니에 담기(AddToCart)
  4. 위시리스트에 추가(AddToWishlist)
  5. 결제 시작(InitiateCheckout)
  6. 결제 상세 정보 추가(AddPaymentInfo)
  7. 구매(Purchase)
  8. 연락처 상세 정보 추가(Lead)
  9. 등록 완료(CompleteRegistration)
표준 이벤트에 구매 가치나 문자열 같은 매개 변수를 추가하여 표준 이벤트 맞춤 설정 가능합니다.
매개변수
  • Value : 비즈니스에서 이벤트를 실행한 사용자의 가치
  • currency: value 에 지정된 통화
  • content_name: 페이지/제품 이름
  • content_category: 페이지/제품 카테고리
  • content_ids: 이벤트와 연결된 제품 ID
  • contents: 이벤트와 연결된 제품 ID 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가 포함된 JSON 객체 리스트. 사용 가능한 필드는 id, quantity 및 item_price
  • content_type: 전달된 content_ids 또는 contents 를 기반으로 한 'product' 또는 'product_group'. content_ids 또는 contents 매개변수에서 전달되는 ID가 제품 ID인 경우 값은 'product' 가 되어야 함. 제품 그룹 ID가 전달되면 값은 'product_group' 이 되어야 함.
  • num_items: InitiateCheckout 또는 Purchase 이벤트와 함께 사용. 체크아웃을 초기화한 품목 수
  • search_string: Search 이벤트와 함께 사용. 사용자가 검색을 위해 입력한 문자열
  • status: CompleteRegistration 이벤트와 함께 사용하여 등록 상태 표시

맞춤 이벤트

표준 이벤트에 해당하지 않는 이벤트는 맞춤 이벤트를 만들어 측정이 가능합니다.
  • 맞춤 이벤트는 맞춤 전환을 통해 추적
  • 맞춤 이벤트 예시
    • 무료 전자책 다운로드
    • 자세한 정보 요청
    • 강사에게 이메일 보내기 등
  • 광고 계정 > 픽셀 탭에서 맞춤 전환 지정 가능
    페이스북은 이러한 이벤트를 기록하지만, 광고 게재에 적용하지는 않음
    • 메뉴 > 측정 및 보고 > 이벤트 관리자 > 픽셀
    • 맞춤 이벤트 만들 픽셀 클릭
    • 우측 상단 맞춤 전환 만들기 클릭
    • 픽셀과 연결된 사이트의 기본 URL 입력. 디렉토리에 해당하는 URL 키워드 추가 가능
    • 맞춤 전환 만들기의 시작 지점으로 사용할 표준 행동 선택
      예를 들어 문의하기에 대한 맞춤 전환을 만들려면 연락처 페이지에 콘텐츠조회 이벤트를 배치하거나 메시지 양식에 잠재고객확보 이벤트를 배치해야 함
  • 광고 계정당 한 번에 최대 40개 맞춤 전환 생성 가능
  • 비활성 상태 맞춤 전환 삭제 및 새로운 맞춤 전환 만들기 가능
  • 맞춤 전환은 다이내맥 제품 카탈로그 광고와 함께 사용 불가능

픽셀 이벤트 구현

  • 광고가 픽셀 이벤트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려면 목표로 전환 이나 트래픽 선택. 광고 세트 수준에서 광고와 연결할 픽셀 이벤트 선택 가능
  • 픽셀 이벤트에 광고 지표와 게재를 연결하면 지출 최적화, 타겟 선택 자동화 가능

평가 및 분석

광고 계정의 Facebook 픽셀 섹션에서는 기간별로 다음의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 트래픽 데이터
    발생한 픽셀 이벤트 수. 픽셀 실행은 브라우저 세션이나 페이지 조회와는 관련 없음. 웹사이트 방문자가 제품을 3개 구매하는 경우 8~9개의 고유 픽셀 이벤트 발생 가능
  • 픽셀 상세 정보
    픽셀 상태, 최근 이벤트가 발생한 시점 등
  • 데이터 필터
    URL, 도메인 기기, 이벤트별로 데이트 구분
픽셀의 기본 기여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광고를 본 후 1일, 광고를 클릭한 후 28일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노출과 전환은 서드 파티 시스템이 보고하는 노출, 전환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드 파티 보고 도구는 쿠키 사용.
    쿠키 기반 보고는 사람들이 기기를 공유하거나 여러 대의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 부정확할 수 있음
  • 서드 파티 보고 도구는 광고가 전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유입 URL 사용
    유입 URL 사용 경우, https:// 사이트에서 http:// 사이트로 이동하면서 전체 전환의 최대 40%가 누락 가능
  • 서드 파티 도구 사용 시 광고를 새로운 브라우저 탭에서 열면 전환의 기여 출처 파악 어려움
  • 서드 파티 도구는 정확한 광고의 기여를 파악하기 힘듬
    화요일에 특정 제품 광고를 본 후 금요일에 해당 제품 구매하면, 서드 파티 도구는 전환이 금요일에 발생했다고 기록. 반면에 페이스북은 광고 노출이 발생한 화요일에 전환이 발생한 것으로 기록
  • 페이스북은 광고를 본 후 1일 내, 광고를 클릭한 후 28일 내 제품을 구매하면 해당 광고가 전환에 기여한 것으로 파악
    기여 기간은 보고 도구마다 다름


*출처 및 참고: 페이스북 blueprint & 페이스북 고객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