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페이스북 Blueprint 에 새롭게 업데이트된 강의들이 있다고 하여 훑어보고 있습니다. 보면서 참고할만한 사항은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 구성 요소

페이스북 광고를 한 번이라도 직접 집행해 보셨다면 잘 아실테지만, 페이스북 광고는 아래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캠페인

  • 마케팅 목표 설정

2) 광고 세트

  • 게재 옵션 지정

  • 타겟, 노출 위치, 게재 일정 및 예산 포함

3) 광고

  • 크리에이티브와 문구 추가


수정 가능한 요소

페이스북 광고 집행 중 수정 가능한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메시지

  • 크리에이티브

  • 예산

  • 노출 위치

  • 일정 및 타게팅

수정이 불가능한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캠페인 목표

    • 캠페인 목표 수정은 불가능합니다. 다른 목표로 집행을 위해서는 캠페인을 다시 생성해야 합니다.

  • 광고 세트 > 일일예산, 총예산 설정 변경

    • 페이스북 광고의 경우 예산을 일일예산 또는 총예산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 광고비가 정확하게 정해져 있다면 총예산 으로 설정하시는 것이 관리가 더 편하더군요.

    • 광고 집행 후에는 세팅 선택한 일일예산또는 총예산의 금액 변경만 가능합니다. 일일예산 > 총예산 또는 총예산 > 일일예산 으로의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 PPA(게시물 광고) 의 경우, 광고가 세팅되어 있을 경우 본문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본문 수정이 필요할 경우, 해당 PPA 광고를 삭제 후 본문 수정 > 광고 다시 세팅하여 집행을 해야 합니다. 캠페인 단위나 광고 세트 단위가 아닌 광고만 삭제해도 수정이 가능함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경우, 삭제한 광고는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기존 광고 개체 복사 기능

페이스북 광고는 광고 개체 복사 기능을 제공합니다. 페이스북 광고의 경우 캠페인 > 광고 세트 > 광고 의 계층 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이해하신다면 아래의 설명이 크게 필요하진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1) 캠페인 복사 시

  • 캠페인 내 모든 광고 세트와 광고도 함께 복사

  • 지출 한도도 기존 캠페인과 동일

2) 광고 세트 복사 시

  • 기존 광고 세트에 있던 모든 광고 포함

  • 예산 또한 기존과 동일하게 편성

  • 복사한 광고는 원본 광고 세트에 배정된 예산을 공유하기 때문에, 복사 후에도 전체 예산은 증가하지 않음

  • 예산을 증가시키고 싶을 시, 복사할 때 예산을 추가 배정하도록 설정 가능

  • 원본 캠페인과 다른 목표가 설정된 캠페인으로 광고 세트 또는 광고 복사 > 붙여넣기 가능

3) 광고 복사 시

  • 신규 또는 기존 캠페인, 신규 또는 기존 광고 세트에 붙여넣기 가능

캠페인, 광고 세트, 광고 복사 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설정, 또는 변경 할 수 있습니다.

  • 복사할 개수

  • 고유한 이름 지정

  • 예산

페이스북에서 추천하는 광고 개체 복사 기능의 활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수의 캠페인을 집행하고자 할 시 복사 기능 활용

  • 광고 타게팅 옵션 수정 전과 후의 결과 비교, 분석 시 활용

    • 캠페인 집행 중 광고 세트 타게팅 옵션 수정 시 수정 전과 후의 결과 비교/분석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옵션 수정 예약 기능이 없으며, 보기 최소 단위가 일 단위이기 때문에 한치의 오차도 없이 비교/분석이 어렵다는 의미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 광고 타게팅 옵션 수정 전과 후의 결과 비교, 분석을 하려면

      • 광고 세트 비활성화 > 해당 캠페인에 광고 세트 복사 > 해당 복사본 붙여넣기 후 광고 세트 활성화 과정을 진행하라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 광고 집행 예산이 많다면 분할 테스트를 진행하면 되겠지만, 예산이 얼마 없을 시에는 위와 같이 복사 기능을 활용하여 타게팅 옵션 비교/분석 하는 것도 용이할 것 같습니다.


광고 개체 가져오기/내보내기

타 광고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페이스북 광고에서도 대량 가져오기/내보내기를 지원합니다. 지원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탭으로 분리된 파일(TSV)나 쉼표로 분리된 파일(CSV) 사용

  • 사전에 형식이 지정된 Excel 템플릿 사용


고급 기능

1) 태그로 캠페인 그룹화 하기

태그로 캠페인 그룹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러 개로 나눠진 캠페인을 한번에 종합해서 보기 좋을 것 같습니다.

  • 광고 관리자 캠페인 영역 > 태그할 캠페인 선택 > 상단 태그 버튼 클릭 > 태그의 새 이름 입력 또는 기존 태그 선택 > 적용 클릭

2) 타겟 분할

아무래도 광고에서는 테스트가 중요하기 때문에 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고 세트 수준에서 타겟을 분할하여 타게팅 옵션별로 성과 측정을 용이하게 해 주는 설정입니다.

  • 광고세트 선택 > 상단 복사 드롭다운에서 타겟분할(Split Audiences) 선택

  • 광고 세트 추가 선택 후 새 광고 세트 생성 > 새 예산 만들기 선택 또는 해제

  • 타겟 분할 시 기존 예산을 분할 배정( 새 예산 만들기 체크 해제), 또는 동일 예산 추가 배정(새 예산 만들기 체크)을 선택할 수 있어 이를 고려하여 초기 예산을 설정해야 합니다.

분할 테스트는 아래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자동 규칙 만들기

캠페인, 광고 세트, 광고 각 수준에서 규칙 설정이 가능합니다. 규칙 설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 광고 성과 저조 시 광고 게재 중단

  • 광고 클릭 증대 시 광고 세트 예산 증대

  • 광고 노출 수가 일정 수 이하가 되면 이메일 알림 보냄

규칙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규칙을 관리하는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광고 관리자 메뉴 > 만들기 및 관리 > 자동 규칙

규칙을 잘 사용한다면 MAB(Multi-Armed Bandit) 알고리즘까지는 아니겠지만, 어느 정도 성과가 좋은 광고에 예산을 자동 추가 배정하고, 성과가 낮은 광고는 예산을 삭감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 부분은 추후 테스트를 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