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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광고 구성 요소
페이스북 광고를 한 번이라도 직접 집행해 보셨다면 잘 아실테지만, 페이스북 광고는 아래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캠페인
마케팅 목표 설정
2) 광고 세트
게재 옵션 지정
타겟, 노출 위치, 게재 일정 및 예산 포함
3) 광고
크리에이티브와 문구 추가
수정 가능한 요소
페이스북 광고 집행 중 수정 가능한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시지
크리에이티브
예산
노출 위치
일정 및 타게팅
수정이 불가능한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캠페인 목표
캠페인 목표 수정은 불가능합니다. 다른 목표로 집행을 위해서는 캠페인을 다시 생성해야 합니다.
광고 세트 >
일일예산
,총예산
설정 변경페이스북 광고의 경우 예산을
일일예산
또는총예산
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광고비가 정확하게 정해져 있다면
총예산
으로 설정하시는 것이 관리가 더 편하더군요.광고 집행 후에는 세팅 선택한
일일예산
또는총예산
의 금액 변경만 가능합니다.일일예산
>총예산
또는총예산
>일일예산
으로의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PPA(게시물 광고) 의 경우, 광고가 세팅되어 있을 경우 본문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본문 수정이 필요할 경우, 해당 PPA 광고를 삭제 후 본문 수정 > 광고 다시 세팅하여 집행을 해야 합니다. 캠페인 단위나 광고 세트 단위가 아닌 광고만 삭제해도 수정이 가능함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경우, 삭제한 광고는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기존 광고 개체 복사 기능
페이스북 광고는 광고 개체 복사 기능을 제공합니다. 페이스북 광고의 경우 캠페인
> 광고 세트
> 광고
의 계층 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이해하신다면 아래의 설명이 크게 필요하진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1) 캠페인 복사 시
캠페인 내 모든 광고 세트와 광고도 함께 복사
지출 한도도 기존 캠페인과 동일
2) 광고 세트 복사 시
기존 광고 세트에 있던 모든 광고 포함
예산 또한 기존과 동일하게 편성
복사한 광고는 원본 광고 세트에 배정된 예산을 공유하기 때문에, 복사 후에도 전체 예산은 증가하지 않음
예산을 증가시키고 싶을 시, 복사할 때 예산을 추가 배정하도록 설정 가능
원본 캠페인과 다른 목표가 설정된 캠페인으로 광고 세트 또는 광고 복사 > 붙여넣기 가능
3) 광고 복사 시
신규 또는 기존 캠페인, 신규 또는 기존 광고 세트에 붙여넣기 가능
캠페인, 광고 세트, 광고 복사 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설정, 또는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복사할 개수
고유한 이름 지정
예산
페이스북에서 추천하는 광고 개체 복사 기능의 활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수의 캠페인을 집행하고자 할 시 복사 기능 활용
광고 타게팅 옵션 수정 전과 후의 결과 비교, 분석 시 활용
캠페인 집행 중 광고 세트 타게팅 옵션 수정 시 수정 전과 후의 결과 비교/분석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옵션 수정 예약 기능이 없으며, 보기 최소 단위가 일 단위이기 때문에 한치의 오차도 없이 비교/분석이 어렵다는 의미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광고 타게팅 옵션 수정 전과 후의 결과 비교, 분석을 하려면
광고 세트 비활성화 > 해당 캠페인에 광고 세트 복사 > 해당 복사본 붙여넣기 후 광고 세트 활성화 과정을 진행하라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광고 집행 예산이 많다면 분할 테스트를 진행하면 되겠지만, 예산이 얼마 없을 시에는 위와 같이 복사 기능을 활용하여 타게팅 옵션 비교/분석 하는 것도 용이할 것 같습니다.
광고 개체 가져오기/내보내기
타 광고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페이스북 광고에서도 대량 가져오기/내보내기를 지원합니다. 지원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탭으로 분리된 파일(TSV)나 쉼표로 분리된 파일(CSV) 사용
사전에 형식이 지정된 Excel 템플릿 사용
고급 기능
1) 태그로 캠페인 그룹화 하기
태그로 캠페인 그룹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러 개로 나눠진 캠페인을 한번에 종합해서 보기 좋을 것 같습니다.
광고 관리자
캠페인
영역 > 태그할캠페인
선택 > 상단태그
버튼 클릭 >태그
의 새 이름 입력 또는 기존태그
선택 >적용
클릭
2) 타겟 분할
아무래도 광고에서는 테스트가 중요하기 때문에 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고 세트 수준에서 타겟을 분할하여 타게팅 옵션별로 성과 측정을 용이하게 해 주는 설정입니다.
광고세트
선택 > 상단복사
드롭다운에서타겟분할
(Split Audiences) 선택광고 세트 추가
선택 후 새 광고 세트 생성 >새 예산 만들기
선택 또는 해제타겟 분할 시 기존 예산을 분할 배정(
새 예산 만들기
체크 해제), 또는 동일 예산 추가 배정(새 예산 만들기
체크)을 선택할 수 있어 이를 고려하여 초기 예산을 설정해야 합니다.
분할 테스트는 아래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자동 규칙 만들기
캠페인, 광고 세트, 광고 각 수준에서 규칙 설정이 가능합니다. 규칙 설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광고 성과 저조 시 광고 게재 중단
광고 클릭 증대 시 광고 세트 예산 증대
광고 노출 수가 일정 수 이하가 되면 이메일 알림 보냄
규칙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규칙 만들기를 원하는 캠페인, 광고세트, 광고 선택 후
규칙만들기
버튼 클릭자세한 사항은 다음을 참고해 주세요.
규칙을 관리하는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광고 관리자 메뉴 >
만들기 및 관리
>자동 규칙
규칙을 잘 사용한다면 MAB(Multi-Armed Bandit) 알고리즘까지는 아니겠지만, 어느 정도 성과가 좋은 광고에 예산을 자동 추가 배정하고, 성과가 낮은 광고는 예산을 삭감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 부분은 추후 테스트를 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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