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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ebook 픽셀을 설치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Facebook 픽셀이란 광고 캠페인을 측정 및 최적화하고 타겟을 구축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코드를 말합니다.
전환을 KPI 로 설정했다면 픽셀을 설치하여 전환 측정이 가능합니다. 꼭 픽셀을 설치하지 않더라도 Google Analytics, Ace Counter, Logger, 와이즈로그 등 다양한 툴을 활용하여 전환 측정과 분석이 가능합니다. 트래킹 툴은 상기 4개 외에도 다양한 서비스 툴이 많은데요, 다음에 한번 정리할 예정입니다. 2~3년 전쯤 듣기로는(업계 관계자분에게 들은 얘기입니다), 국내 유료 트래킹 툴 시장에서 에이스카운터, 로거, 와이즈로그 이상 3개가 가장 많이 쓰인다고 했었는데요, 최근에는 체감상 구글 어낼리틱스를 사용하는 광고주나 대행사가 많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무료라는 비용상의 이점과 구글의 기술력이라는 기능상 이점이 강하게 작용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트래킹 툴을 알아볼 때 시장 점유율도 파악을 해 봐야 겠네요.
Facebook 픽셀
픽셀이란?
Facebook 픽셀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비즈니스 웹사이트에서 취하는 행동을 분석하므로, 여러분이 광고의 성과를 측정하고 광고를 더욱 효과적으로 게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픽셀은 결국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설치하는 도구입니다. 간단히 얘기하면 홈페이지에 스크립트를 심어 방문 유저의 행태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타 웹어낼리틱스 툴과의 차이점이 있는지는 공부하면서 파악해 보겠습니다.
픽셀 활용에 관한 중요 개념
- 광고 노출: 사람들이 광고를 보는 것
- 전환: 제품 구매, 이메일 리스트 가입, 이벤트 참석여부 확신 등 광고가 유도하는 행동을 취하는 것
- 이벤트: 웹사이트,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나 콘텐츠 관리 시스템에 발생하는 모든 일을 의미. 픽셀은 페이지 방문, 구매, 등록과 같은 이벤트를 측정
- 기여: 유저가 광고를 보거나 클릭한 다음 여러분이 광고를 통해 유도하고자 한 행동을 취하면, 광고 노출이 이러한 전환에 기여했다고 할 수 있음. (기여기간: 광고가 특정 행동을 유도하도록 기여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는 일정 기간)
픽셀의 역할
- 광고를 적시에 적절한 기기에 알맞은 사람들에게 노출
- 효과적인 광고 타겟 구축
- 기기 간 전환 측정
- 추가 Facebook 광고 도구 사용
- 광고 지출 대비 수익률을 더욱 효과적으로 평가
픽셀의 작동 원리
픽셀은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행동을 기록하는 작은 코드 조각으로,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고 합니다.
- 픽셀 기본 코드: 웹사이트 모든 페이지에 설치되어 특정 이벤트 측정에 대한 기준을 제공
- 이벤트 코드: 비즈니스 목표에 중요한 이벤트나 행동을 측정하고자 하는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에만 설치
사전 프로그래밍된 표준 이벤트 세트가 제공되지만, 맞춤 이벤트 세트 구축 가능
픽셀은 잠재 고객 확보, 광고 타겟팅, 리마케팅, 전환 추적과 최적화 전략에 유용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데이터는 '데이터 해싱' 이라는 보안 절차를 사용하여 전송되고 수신된다고 합니다.
데이터 해싱은 사이트의 정보를 익명 처리하여, 마찬가지로 익명 처리된 Facebook 데이터와 매칭한 다음 안전하게 삭제하는 기술입니다.
픽셀을 공부하다 보면 이러 의문이 듭니다.
왜 굳이 픽셀을 설치해야 하는가? 그냥 기존에 사용하던 트래킹 툴을 활용하면 되지 않을까?
이에 대한 제 개인적인 견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 편의성
픽셀을 설치한다면 굳이 URL에 파라미터를 적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GA를 기준으로 본다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통해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저들의 행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광고, 캠페인 등 기준에 맞는 파라미터를 적용한 URL을 생성하여 적용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픽셀을 설치하면 이런 부수적인 일들을 할 필요가 없을겁니다. - 데이터 측정 범위 확대
일반 트래킹 툴을 사용한다면 쿠키를 사용한 데이터만 측정이 가능하지만, 픽셀을 사용한다면 페이스북 로그인 정보도 활용한 데이터 측정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좀 더 정교한 데이터 측정/분석이 가능해 지는 것입니다. 물론 더 정교한 광고 타켓팅도 가능해 질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 데이터 통합 작업 필요
광고를 집행할 시 보통 한 매체만 활용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기존 GA를 활용하고 있었다면, 타 매체는 GA로 측정, 페이스북 성과는 픽셀로 측정하여 이를 통합하여 판단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URL 파라미터 적용하는 일이 없어지는 대신에, 성과 측정/분석을 통합하는 과정이 추가되는 겁니다. - 통합 데이터 정확성에 대한 의문
웹어낼리틱스를 공부하면서 알게 된 것은 어낼리틱스 툴의 측정 결과는 툴이 적용하는 기술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쿠키를 사용하냐에서 부터, 어뷰징 기준, 이탈률 기준 등 각 툴마다 적용하는 기준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픽셀을 통해 나온 결과와 GA를 통해 나온 결과를 절대치로 비교하는 것이 과연 정확할까? 라는 의문이 생깁니다.
위의 개인적은 의견은 전문가가 아닌 저의 개인 의견일 뿐이니 이럴 가능성도 있다라는 정도로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Facebook 픽셀 만들기
비즈니스 관리자 상에서 픽셀 만들기
메뉴 > 모든 도구 > 측정 및 보고 > 픽셀또는 비즈니스 계정이라면메뉴 > 비즈니스 설정 > 사람 및 자산 > 픽셀 로도 접근 가능
상기 프로세스로 픽셀에 접근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당 최대 10개 사용 가능
- Facebook 광고 계정에는 1개 사용 가능
- 픽셀을 만든 후 삭제 불가능
- 대신 언제든지 이름을 바꾸고 수정 가능
메뉴 > 모든 도구 > 측정 및 보고 > 픽셀 프로세스로는 광고 계정으로만 픽셀을 만들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픽셀 연결 방식
웹사이트를 통한 연결
픽셀을 만든 후 표시되는 코드 복사, 웹페이지에 추가하여 픽셀 설치
- 작업 > 코드 보기 클릭
- 기본 코드 복사 > 각 웹페이지나 웹사이트 템플릿 끝부분의 </head> 태그 앞에 붙여넣어 전체 웹사이트에 설치
태그 관리자를 통한 연결
태그와 픽셀은 JavaScript 조각Adobe, Google 이나 Tealium 의 태그 관리 솔루션을 사용하는 경우, 기존의 태그 관리장에 픽셀 추가 가능태그 관리자 사용의 이점
- 웹사이트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픽셀 설치
- 웹사이트 코드를 수동으로 업데이트 하지 않아도 픽셀 추가하여 모든 페이지 활동 추적 가능
- 추적하려는 행동 선택
- 어떤 행동을 추적하고 캠페인 기여로 분류할지 선택 가능
서드 파티 웹 플랫폼을 통한 연결
Squarespace, Shopify, WordPress, Wix, Weebly, Eventbrite 와 같은 게시 플랫폼이나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픽셀 추가 가능서드 파티 플랫폼 통합의 이점
- 웹사이트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픽셀 설치 가능
- 웹사이트 코드를 수정하지 않아도 웹사이트에서 사람들의 행동을 자동으로 추적
- 고급 광고 솔루션으로 광고 및 보고 규모 조정 가능
- 다이내믹 광고를 이용하여 광고 개별 설정 없이 특정 그룹 관련성 높은 광고 만들기 가능
- 웹사이트 전환을 통해 광고의 결과로 발생하는 전환 추적 가능
픽셀 설치 예시 (HTML 기반 웹사이트)
- 파란색: 기본 코드
- 빨간색: 이벤트 코드
웹 개발자 참고 사이트
픽셀의 작동 여부 확인
픽셀 상태 확인 (광고 계정 > 픽셀 탭)
- 활성: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
- 비활성: 지난 24시간 동안 새로운 이벤트가 기록되지 않음
- 확인 안 됨: 지금까지 기록된 이벤트 없음
활성 상태가 아닌 경우
- 픽셀 코드 웹페이지 설치 확인
- 전환 페이지에서 해당 웹페이지에 픽셀 코드 확인
예를 들어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서 주문 수를 추저하려면 '주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페이지에 픽셀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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